65
반응형

사라진 성곽길을 따라 걷기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덕수궁까지 이어지는 이 구간은 한양도성 내 5대 궁궐 중 두 곳을 돌아볼 수 있는 코스로, 거리가 온통 노란 은행잎으로 물들 때 걷는 것이 제 맛이다. 서울시립미술관에 이러 퇴계 이황 선생의 집터를 들르는 것도 잊지 말자.


1. 광화문광장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172

점자블록 : 점자블록 있음(화장실 입구)_시각장애인 편의시설

엘리베이터 : 에스컬레이터,엘리베이터 있음

주차 :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있음(41대,세종로 공영(지하)주차장 이용)_무장애 편의시설

화장실 : 장애인 전용 화장실 있음(해치마당 입구 오른쪽)

휴일 : 연중무휴

이용요금 : 무료

주차 : 없음

공식 홈페이지 :  http://plaza.sisul.or.kr

불러오는 중입니다...

2009년 8월 1일, 새로운 모습으로 단장하여 시민들에게 개방된 광화문 광장은 600년 역사를 지닌 서울의 중심거리 세종로를 차량 중심의 거리에서 인간 중심의 공간으로 전환하고, 경복궁과 북악산 등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공간으로 새롭게 조성하여, 세종로의 옛 모습인 육조거리 복원을 통한 역사·문화 체험 공간으로 재탄생되었다. 서울시 종로구 광화문에서 세종로 사거리와 청계광장으로 이어지는 세종로 중앙에 길이 550m, 너비 34m로 조성되었으며,''광화문의 역사를 회복하는 광장'' ''육조거리의 풍경을 재현하는 광장'', ''한국의 대표 광장'', ''시민들이 참여하는 도시문화 광장'', ''도심 속의 광장'', ''청계천 연결부'' 등으로 구성되었다. 초입 구간인 ''광화문의 역사를 회복하는 광장''에는 월대를 재현하고, 해태상을복원하였으며, 세종로공원 주변 구간인 ''육조거리의 풍경을 재현하는 광장''에는 과거 한양의 중심거리였던 육조거리의 흔적을 재현하고 이를 형상화한 축소모형도 설치하였다.


2. 경희궁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55

휴일 : 1월 1일, 매주 월요일

주차 : 서울역사박물관 주차장

이용요금 : 무료

공식 홈페이지 : http://www.cgcm.go.kr/GHP_HOME/jsp/MM00/main.jsp

 

▧경희궁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www.cgcm.go.kr

※ 19_20 한국관광 100선 ※

사적 제271호인 경희궁은 새문안 대궐 또는 서쪽의 궁궐이라 해서 서궐이라 불리기도 했다. 그 후 왕족의 사저로 쓰이다가 광해군 8년(1616)에 이 새문안 대궐 자리에 왕기(王氣)가 있어 이를 눌러 없애기 위해 별궁을 짓고 경덕궁이라 하였으나 인조반정으로 광해군은 축출되었으며 영조 36년(1760)에는 궁의 이름을 경희궁이라 개칭하였다. 경희궁에는 회상전, 흥정당, 집경당, 숭정전, 흥화문 등의 건축물이 있었으나, 순조 29년(1829)에 화재로 대부분이 소실되어 1831년에 중건하였다. 국권침탈 뒤에 건물은 없어지고 그 터에 경성중학교(지금의 서울고등학교)가 세워졌으며 1987년 서울고교가 강남으로 이전한 뒤 공원으로 가꾸었다. 공원 내에는 서울시립미술관, 산책길 등이 있고 신라호텔로 옮겼던 경희궁의 정문인 흥화문이 다시 제자리에 옮겨졌으며, 정전인 숭정전의 복원작업이 1994년 11월에 완료되었다.


3. 서울시립미술관(서소문본관)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덕수궁길 61

휴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주차 : 주차공간 협소(대중교통 이용바람)

오디오가이드 : 음성안내 가이드 있음(1층 전시실 전면)

점자블록 : 점자블록 있음

영유아가족 : 기저귀교환대 있음(수유실 내부, 1층 남녀 일반화장실)

1층에 좌식형태의 놀이방이 설치되어 있음

수유실 : 수유실 있음(1층 놀이방 내부에 위치)

수화안내 : 수화통역사가 안내 가능함( 방문전 안내데스크에 요청)

유모차 : 유모차 대여 가능함(1층 안내데스크)

휠체어 : 수동휠체어 대여 가능함(안내데스크에 요청)

공식 홈페이지 : http://sema.seoul.go.kr

 

서울시립미술관

우리 삶을 바꾸는 마음을 가진 서울시립미술관 다양한 정보와 유용한 컨텐츠를 만나 보세요

sema.seoul.go.kr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동에 있는 미술관. 1988년 8월 19일 서울시 종로구 신문로 경희궁지 내 서울고등학교 건물을 보수하여 개관하였다가 2002년 5월 이전하여 새로이 재개관하였다. 서울 도심 한복판 덕수궁 돌담길을 따라 정동길에 아늑하게 자리잡은 서울시립미술관은 1920년대 건축양식으로 지어진 옛 대법원 건물을 파사드 (Facade 전면부)만 그대로 보존한 채 신축하였다.서울시립미술관은 미술작품을 체계적으로 수집,보존하고, 다양한 기획전을 통해 미술을 일반 시민들에게 알리며, 다양한 교육 강좌를 운영하여 미술문화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이 밖에도 현대미술의 발전을 위해 연구, 조사하고, 다양한 출판 활동과 작가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4. 정동국시

휴일 : 명절연휴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정동길 5

주차 : 주차 가능

대표메뉴 : 정동칼국수

취급메뉴 : 정동칼국수 / 정동국밥 / 만두국 외

한우 사골을 15시간 끓여낸 진한 국물이 특징이다. 끓이는 동안 수십 번 기름을 건져내는 정성이 보태져 깔끔한 국물맛을 더한다. 만두국도 일반 음식점과는 다르게 같은 사골 국물을 사용해 역시 깊은 국물맛을 볼 수 있다.

만두는 매장에서 매일 직접 빚으며 보들보들한 만두피와 퍽퍽하지 않은 부드러운 속살이 맛나다. 정동갤러리, 정동극장, 서울시립미술관까지 문화예술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여기저기 문화공간을 둘러보다 부담 없이 음식을 나누기 좋은 집이다.


5. 서울 경교장

휴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29

주차 : 병원 주차장 이용

화장실 : 장애인 화장실 있음

공식 홈페이지 : http://www.museum.seoul.kr/

 

seoul museum

 

www.museum.seoul.kr

사적 제465호 경교장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활동공간이자, 백범 김구 선생이 서거한 역사의 현장이다. 서울시는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마지막 청사이자 백범 김구가 서거한 역사적 현장인 경교장을 원형 복원하고, 우리 근현대사의 역사적 현장을 되살려 시민들의 교육공간으로 활용하고자 경교장을 복원하였다. 뿐만 아니라 내부를 임시정부의 지나온 역사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도록 전시공간으로 꾸며 ''13. 3. 2(토) 부터 개방하고 있다.

경교장 복원공사는1949년 백범 김구 서거 이후 오랜 기간 대사관 및 병원시설로 사용되면서 변형된 내부 평면을 철거하고, 이 과정에서 옛 모습이 잘 남아있는 부분은 최대한 원형을 살려 복원하였다. 그렇지 않은 부분은 『조선과 건축(朝鮮と建築)』(1938년 8월호)에 수록되어 있는 경교장 도면을 근거로 하여 복원하였다. 복원된 경교장에서는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걸어온 길을 유물과 영상, 정보검색코너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6. 덕수궁

휴일 : 매주 월요일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99

주차 : 없음

이용요금 : 

내국인 : 개인 1,000원 / 단체(10인이상) 800원
외국인 소인(7세~18세) : 개인 500원, 단체(10인이상) 400원
외국인 대인(19세~64세) : 개인 1,000원, 단체(10인이상) 800원
외국인 무료 : 6세 이하 / 65세 이상 / 마지막 주 수요일 / 한복 착용한 자

궁궐 통합관람권 : 10,000원(구매일로부터 3개월 1회 한정 / 4대궁 및 종묘 관람권 포함)
상시관람권 : 10,000원(구매일로부터 1개월간 사용 가능 / 사진 1매 제출)
시간제관람권(12:00~13:00) : 30,000원(구매일로부터 1년간 사용가능, 덕수궁, 창경궁만 관람가능)
시간제관람권(12:00~13:00) : 100,000원(구매일로부터 1년간 사용 가능, 덕수궁, 창경궁, 경복궁, 14개능 관람 가능, 동반 1인 무료입장)
점심시간 관람권(12:00~14:00) : 구매일로부터 3개월간 사용 가능(10회한정)
※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 관람은 별도 사전예약
※ 덕수궁미술관은 별도의 관람권 구매가 필요

공식 홈페이지 : http://www.deoksugung.go.kr

 

문화재청 덕수궁

[알림] 2019년 덕수궁 "풍류" 공연 안내(8월, 9월, 10월)

www.deoksugung.go.kr

※ 19_20 한국관광 100선 ※

사적 제124호의 덕수궁은 본디 왕궁이 아니었다. 원래 성종의 형인 월산대군(1454∼1488)의 집이었으나, 1592년 임진왜란 때 왕궁이 모두 불타서 1593년 행궁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선조임금은 의주로 피난갔다가 한양으로 환도한 뒤 덕수궁에서 머무른다. 선조의 뒤를 이은 광해군은 1608년 이곳 행궁에서 즉위한 후 1611년 행궁을 경운궁이라 고쳐부르고 7년동안 왕궁으로 사용하다가 1615년에 창덕궁으로 옮기면서 이곳에는 선왕인 선조의 계비인 인목 대비만을 유폐시켰다. 1618년에는 인목대비의 존호를 폐지하고, 경운궁을 서궁이라 낮추어 부르기도 하였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